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개설한 후 대부분의 분들이 구글과 네이버 검색 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셨을 겁니다. 다음은 한국에서 3% 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한 명의 방문자도 아쉬운 우리에게는 꼭 등록해야 하는 검색 사이트입니다. 이 글에서는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을 최대한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서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다음 웹마스터도구로 이동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에서 ‘PIN코드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PIN코드 발급받기’를 클릭한 다음, 아래와 같이 ①번에 여러분의 블로그스팟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②번에 여러분이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이용동의 확인’을 체크합니다.
‘이용동의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여기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빨간색 테두리에 있는 ‘PIN코드’를 복사합니다. (클립보드 복사를 클릭해서 복사합니다) 이 화면을 닫지 말고 그대로 두고 새로운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새로 실행한 브라우저에서 여러분의 블로그스팟 블로그로 이동한 후, ‘설정’ → ‘맞춤 robots.txt 사용 설정’을 활성화합니다. ‘맞춤 robots.txt’를 클릭한 후, 위에서 복사한 ‘PIN코드’를 붙여넣기 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다시, 위의 ‘PIN코드’ 인증 화면으로 이동한 후 ‘인증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다음 웹마스터도구’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위에서 등록한 여러분의 블로그스팟 블로그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분의 블로그스팟 블로그가 등록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다음으로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여러분의 블로그스팟 블로그주소/feeds/posts/default?alt=rss
사이트맵 주소
https://여러분의 블로그스팟 블로그주소/sitemap.xml
‘다음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요청’을 클릭한 후, 아래와 같이 RSS와 사이트맵을 입력한 후 ‘수집요청’을 클릭하여 등록합니다.
블로그스팟 블로그와 RSS, 사이트맵을 모두 등록하더라도 바로 수집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 경험으로는 2주 정도 지나야 정상적으로 수집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서 다음의 검색 엔진 점유율이 4% 내외로 점점 작아지고 있지만, 개인으로 볼 때 무시할 수 없는 검색 유입이기 때문에 가능한 등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여 여러분의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등록해 보시기 바랍니다.